1 / 3
2 / 3
3 / 3

 
 
Home > 울산향교소개 > 전교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울산향교 제27대 전교 엄주환입니다.
울산향교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유림과 시민, 유교에 관심 기울여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울산향교는 울산광역시 지정문화재(제7호)로서 공자님을 비롯한 25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 분향례와 춘·추 석전대제를 봉행하고 있습니다.
향교는 조선시대까지 중등 교육기관이었습니다. 우리 울산향교는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 분향례와 석전대제 봉행 뿐만 아니라, 평생학습원, 전통혼례, 향교문화스테이 체험, 청소년 인성교육, 유교아카데미, 한시백일장, 기로연, 전통성년례 등 다양한 교화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우리 울산은 타 지역에 비해 산업도시로서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옛 시절의 소극적·배타적인 교육기능에서 벗어나 모두가 함께 배려하고 존중하는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통합교육적 기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충과 효가 도외시 되는 작금의 새로운 문화에 대응하여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 미풍양속을 계승·발전시킬 수 있도록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인성교육 강화, 전문강사의 양성 등을 추진하고, 시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을 현대의 시각에서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한편, 향교를 바르게 알리고 홍보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특히, 젊은이들의 유교에 대한 반감이 크고 향교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 유림의 노후화 문제가 심각히 대두되고 있는 만큼 젊은이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도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노약자와 장애인들의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청원루 앞 돌계단을 누구나 이용하기 쉽도록 보수하는 등 희망하는 분들 모두가 울산향교를 쉽게 찾아 원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침체된 울산유림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울산의 유림발전사를 살펴보는 한편 독립운동의 뿌리를 찾아 기념하는 사업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이러한 사업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유림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의 협조와 관심이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합니다. 울산, 나아가서 우리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 건설을 위해 다 같이 힘을 모아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울산향교 전교 엄주환 배상(拜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