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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名)은 구(丘), 자(字)는 중니(仲尼), 노국인(魯國人).
주(周) 영왕(靈王) 21년 경술(庚戌)(B.C 551)생(生). 주(周) 경왕(儆王) 41년 임술(壬戌)졸(卒).수(壽) 73 장우(葬于) 노성북(魯城北) 사수상(泗水上). 노(魯) 애공(哀公)은 니부(尼父)로 칭(稱)하고, 한(漢) 평제(平帝)가 포성선니공(褒成宣尼公)으로 시(諡) 하고, 한(漢) 화제(和帝)가 포존후(褒尊候)로 봉(封)하고, 수(隋) 문제(文帝)가 선사니부(先師尼父)로 증(贈)하고, 당(唐) 태종(太宗)이 선성(先聖)으로 승(陞)하고, 당(唐) 고종(高宗)이 태사(太師)로 증(贈)하고, 당(唐) 현종(玄宗)이 문선왕(文宣王)으로 시(諡)하고, 원(元) 무종(武宗)이 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聖文宣王)으로 봉(封)하다
중국 춘추시대의 교육자·철학자·정치사상가, 유교의 개조(開祖)
공자는 BC 551년(襄公 22) 주의 제후국인 노(魯)나라에서 태어났다. 노나라는 주의 건국공신인 주공 단(旦)의 아들이 개국한 유서깊은 나라였다
공자에게 있어서 교육의 일차적 기능은 君子를 훈련시키는 적절한 방법을 제공하는 것으로 끊임없는 자기향상과 지속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하나의 과정이었다. 그는 배움이 '자기 자신을 위한 것' 즉, 배움의 목적은 자기발전과 자기실현이라고 역설하는 한편, 공직(公職)이 참교육의 자연스런 귀결(歸結)이라고 생각했다
공자가 주창한 학자적 전통은 고대의 성군(聖君)들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고학 의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최초의 왕조는 (殷 BC18~12세기)이지만 공자는 그보다 훨씬 이전의 시대를 유교전통의 시원(始原)으로 잡고 있다. 공자가 숭배했던 인물은주공(周公:?~BC 1094)으로 주공은 '봉건적' 의례제도를 확충·완성시킨 인물로 여겨진다. 이 의례제도는 혈연과 결혼으로 맺어진 인척관계, 새로 맺어진 계약 및 오래된 협약에 바탕을 둔 것으로 상호의존을 강조하는 정교한 제도였다.
고려말 성균관의 종 3품 관직. 1369년(공민왕 18)에 좨주가 개칭된 것이다.
1392년 (태조 1)에 다시 좨주로 되었다가 1401년(태종 1)에 사성으로 고쳤다.
이때 정원은 2닌, 품계는 종 3품이었다
정호(程顥), 주희(朱熹) 등을 일컬어 송조 2현이라고 합니다.
명도 선생 정호(1032~1085)는 동생인 정이와 함께 주돈이에게 사사하여 동생과 아울러 이정자(二程子)라 불리며 정주학(程朱學)의 창시자로서 우주의 근본원리를 이(理)라 하고, 이기일원론(理氣一元論)을 주창 하였습니다. 그의 사상은 주희(1130~1200)에게 큰 영향을 주어 송나라 유학의 기초를 다지는 데 초석이 되었습니다. 주자는 성리학을 집대성하여 중국 철학에 큰 영향을 미친 유학자입니다. "사서집주", 주자어류", "주자가례" 등을 통해 그의 사상을 후대에 남겼습니다.